본문 바로가기
PC

[Windows] Youtube 동영상 버벅임 / 딜레이 해결 방법

by 냠만 2024. 2. 7.

[버벅거림 렉걸림 현상]

제 해결 방법은  windows10 // GPU(그래픽카드)탑재 된 컴퓨터를 기준으로 합니다.

 

얼마 전부터 Internet Explorer로 동영상을 재생하면 버벅거리면서 끊기는 현상이 발생하였습니다.

다음과 같은 현상은 모든 웹사이트에서 동일하게 발생되었으며 영상의 소리의 싱크문제나 재생이 안 되는 문제가 아닌 버벅거림 또는 렉걸림 현상입니다.

그러나 구글 브라우저인 Chrome으로 재생시에는 문제없이 재생되는 것을 아래 영상에서 확인하였습니다.

 

좌측 : Internet Explorer ///  우측 : Chrome

(영상은 naver TV에서 홈에 표시되는 영상을 반디캠으로 녹화하였습니다. 저작권 문제시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따라서 Internet Explorer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고 이를 해결하고자 검색을 좀 해봤습니다.

여기저기 해결방법은 대부분 Flash Player문제로 판단하고 이를 삭제 후 재설치를 권장하더군요.

하지만 windows 10에는 Internet Explorer에 Flash Player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재설치의 필요가 없고
아래 지표를 따라 이것저것 시도해 보았지만 효과는 없었습니다 ㅎㅎ.

(오히려 저는 ActiveX 필터링 효과는 체크를 할 시 다른 부분에서 오류를 뱉기 때문에 체크 해제를 권장합니다)

flash player 문제
인터넷옵션
shockwave 사용

 

액티브 필터링


[문제 상황 해결 방법]

 

한참을 돌아다니다가 증상이 비슷한 페이지를 찾았고 이에 대한 마이크로소프트의 답변에서 해결책을 찾았습니다.

아래 사진의 작업 방법 3을 시도해서 해결하였습니다.

해결책3

원인은 windows 10 이후 그래픽 및 텍스트 렌더링을 CPU에서 GPU로 옮겨 웹 페이지의 그래픽 성능과 렌더링을 가속화한다고 합니다.

제 컴퓨터는 어떤 이유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이 렌더링 부분이 사용이 해제되어 있더군요.

오히려 저 솔루션과 반대로 렌더링 사용에 체크를 하여 적용하여 보니 간단하게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제어판 네트워크 및 인터넷
인터넷옵션 접근
랜더링해제

 

 

[결론]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저는 솔루션과 다르게 사용에 체크하였습니다.

저는 적절한 스펙을 가진 조립 PC기 때문에 가속그래픽을 사용해도 문제가 없어 이와 같은 조치를 통해 해결하였습니다.

만약 GPU가 없는 컴퓨터를 사용하시는 분들께서는 다른 솔루션을 찾아보셔야 될 것 같습니다.

 

저와 같이 윈도우 익스플로러에서만 동영상 스트리밍의 버벅거림이 발생된다면 이와 같은 조치를 취해보시기 바랍니다.

글을 보시는 분의 시간을 조금이라도 아껴드렸으면 좋겠네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