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는 작업표시줄에서 편리하게 프로그램 및 파일을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물론 대부분의 OS에서도 기능을 제공하긴 하지만 편리한 기능인건 확실합니다.
검색기능은 작업표시줄 하단에서도 이용 가능하지만 키보드의 Ctrl + S를 이용해서도 열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미 이 검색 시스템에 길들여져 있기 때문에 파일이나 프로그램의 위치를 일일이 찾아가지 않고 검색해서 폴더를 열거나 파일을 열어 확인합니다.
그러나 이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존재합니다.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해결 방법은 세가지정도로 압축됩니다.
1. 서비스 재시작
2. 윈도우 업데이트
3. 시스템 파일 복원
1번부터 순서대로 진행하시면서 검색창이 열리는지 확인하고 안 되면 다음번호로 넘어가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1. 서비스 재시작
(Win + R)키를 눌러 실행창으로 접근하여 서비스 설정 창으로 접근합니다.
service.msc를 치면 접근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Windows.Search를 찾고 마우스 우클릭하여 다시 시작을 클릭합니다.
2. 윈도우 업데이트
윈도우는 항상 가능하면 최신버전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아직 윈도우 11은 불완전한 상태이고 어디서 버그가 나올지 모르며 호환성 관련 패치도 지속적으로 진행 중이기 때문입니다.
근데 항상 제어판은 검색창으로 접근했기 때문에 방법을 몰라서 당황할 수 있습니다.
당황하지 마시고 (Win + E)를 통해 탐색기를 여세요.
그냥 바탕화면에 보이는 아무 폴더로 들어가셔도 됩니다.
폴더 위에 검색창에 제어판을 검색하시고 시스템 및 보안으로 접근하셔서 시스템을 타고 들어가시면 업데이트창으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가 최신인지 확인하시고 최신으로 업데이트 후 재부팅 하시면 됩니다.
3. 시스템 파일 복원
역시나 보통 커맨드창을 검색에서 접근했기에 당황스러울 수 있습니다.
(Ctrl + Shift + Esc) 또는 (Ctrl + Alt + Delete)를 통해 작업관리자로 접근합니다.
작업관리자 상단에 보시면 '새 작업 실행'을 클릭할 수 있습니다.
해당 버튼을 누르면 실행창이 뜨는데 (Win + R)키를 누르면 나오는 실행창과 다른 점은 관리자 권한을 부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여 반드시 이 루트로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그다음 명령어를 하나씩 입력합니다.
sfc /scannow dism /Online /CleanUp-Image /ScanHealth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
명령어인 리소스 관련 무결성 검사입니다.
두 번째 검사는 이미지 및 서비스 관리 도구 검사입니다.
세 번째는 위에서 검사 된 항목에 대하여 복원작업을 진행합니다. 두 번째 검사에서 구성요소가 발견되지 않았더라도 진행해 주셔야합니다.
진행 후 재부팅하시고 검색창을 열면 정상적으로 검색되는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