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량 부족 현상]
어느날 갑자기 pc에서 용량이 부족하니 느려질수 있다는 경고가 떠 버렸어요.
저는 조립 pc를 사용하고 있고 스토리지는 ssd 120GB와 hdd 500GB를 같이 쓰고있습니다.
ssd는 C드라이브를 설정하고 윈도우와 주로하는 게임, 그리고 여러가지 가벼운 소프트웨어들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여러가지 설치가 되어있다고 하더라도 항상 10 ~ 20기가의 여유용량은 확보하면서 무리 안주고 사용하고 있는데 갑자기 경고가 떠버리니 당황했습니다.
그래서 바로 저번 포스팅때 소개해드렸던 파일찾는 프로그램으로 검색을 시작했습니다.
얼마 지나지않아 범인이 잡혔습니다. 범인은 Windows.old라는 폴더였어요.
보시면 저 폴더 하나가 20기가가 넘는 공간을 차지하고 있네요.
어느순간 생겨버린 이놈에 대해서 좀 검색해 보았습니다.
Windows.old 폴더는 MS사에서 OS를 업데이트 할 때 심각한 오류가 발생 할 수 있기 때문에 이전버전을 세이브 해두는 폴더라고 합니다.
OS를 통으로 백업하는 건 아닌 듯 한데 용량이 얄짤없이 거대하군요.
이전버전으로 롤백을 할 이유가 없다면 삭제해도 무방하다고 합니다.
이런 증상은 보통 커다란 업데이트 후에 발생된다고 하니 자잘한 업데이트시 매번 체크 할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자 그럼 삭제해봅시다.
경로는 C 드라이브에 들어가면 있습니다.
단순하게 그냥 폴더를 통채로 날려버릴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SYSTEM에서 사용 권한을 부여 받아야 합니다' 라는 이상한 소리가 나오더군요.
[해결 방법]
방법에는 두가지가 존재합니다.
첫 번째로는 폴더및 내부 파일의 모든 권한을 강제로 부여하고 이를 삭제하는 방법 입니다.
두 번째는 제가 사용한 아래와 같은 방법 입니다.
개인적으로 cmd를 전문적으로 다뤄보시지 않은 분은 첫 번째 방법은 어렵기 때문에 두 번째 방법을 사용하시는걸 추천 합니다.
바로 우클릭해서 속성으로 들어가 줍니다.
일반 탭에서 디스크정리를 클릭합니다.
좌측에 보이는 시스템 파일 정리를 클릭합니다.
위와 같은 로딩창이 지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범인 및 기타 용량확보가 가능한 항목들을 체크하고 확인을 눌러주시면 완료입니다.
소요되는 시간은 빠르면 1분 ~ 느리면 5분정도 소요됩니다.
(물론 스토리지의 스펙에 따라 2분정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전버전으로의 복구는 사실상 거의 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는게 편합니다.
지인들 한다리만 건너면 windows 정품을 가진 사람이 많기 때문에 만약 심각한 문제가 생긴다면 중요 데이터는 백업하고 포멧해버리면 됩니다.
그리고 OS는 매우 중요한 소프트웨어기 때문에 MS에서도 특별하게 여러번 시험하고 업데이트를 진행 할 것이기 때문에 걱정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짜잔 무사히 정리가 완료되었군요.
설정파일이 중복되는 점들이 있었나 아까 검색되었던 20기가정도의 용량은 확보되지 않고 약 11기가정도가 확보되었네요.
이정도라도 문제없이 사용 가능할 수준이니 한시름 놓아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자신이 사용하는 컴퓨터인 만큼 관심을 좀 가지고 주기적으로 컴퓨터에 어떤 파일이 존재하는가 확인 할 필요는 있어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