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nology NAS

[NAS] WebDAV 대상 컴퓨터에서 연결을 거부하였으므로 연결하지 못했습니다 / Synology 네트워크 연결 실패 해결 방법

by 냠만 2024. 6. 7.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오류]

갑자기 어제까지 잘되던 서버가 들어가지지 않았습니다.

저는 네트워크 연결하기도 귀찮고 외부에서도 쉽게 연결하고 싶고 포트도 다르게 쓰고 싶어서 WebDAV를 사용하고 RaiDrive를 이용해서 연동해서 사용합니다.

RaiDrive가 공유 네트워크처럼 연결되어 폴더처럼 쓸 수 있으니 편하더라구요.

 

근데 어제까지 접속되던 서버에 로그인을 하니 안됩니다. 인터넷을 켜고 서버주소를 입력해서 접속하니 접속됩니다.

RaiDrive만 안됩니다. 인터넷을 뒤져보니 증상이 다 다릅니다. 저는 심지어 다른 컴퓨터에서도 접근이 안되었습니다.

 

[문제상황 정리]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안 됨 (Raidrive)

2. 웹에서는 접근됨, 외부망 포함

3. 다른 컴퓨터에서 접근 안됨 (내 외부망 모두 안됨)

 

연결된 주소를 확인해 보라고 나옵니다. 비밀번호가 틀리면 로그인정보 확인하라고 나오니 비번은 맞습니다.

[조치방법 1]

원인을 뒤져보니 비슷한 증상을 겪으신 분이 있습니다.

여기 링크를 드릴 테니 안되시는 분들은 여기도 확인해 보세요. 포트를 초기화하는 방법입니다.

 

저는 공유기를 껐다 켠 적도 없고 게이트웨이도 정상동작하는 걸 확인했습니다. 해서 위와 같은 문제는 아니라고 판단했습니다. 물론 확신한건 아니고요. 왜냐하면 저는 웹 쪽으로 접속하는 포트와 RaiDrive로 WebDAV 접속포트는 다르게 쓰기 때문입니다. 

포트가 꼬인 케이스는 최후의 보루라고 생각했습니다.

 

[조치방법 2 - 해결]

좀 더 뒤져보니 다른 방법이 나옵니다.

RaiDrive 공홈에서 나와있는 내용입니다. 링크는 여기를 클릭하세요.

 

Web으로 접근해서 패키지센터로 가신다음 WebDAV를 검색합니다.

여기서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합니다.

 

저는 이걸로 해결했습니다.

업데이트하니 접속되더라고요. 업데이트 안 했다고 접속을 막아버리는 이상한 케이스였습니다. 정상 동작이 안 된 거겠죠?

추가적으로 공홈에서는 활성화 포트를 체크하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여기서 사용되는 포트는 포트포워딩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아니면 기본적으로 열려있는 포트인 5000번 초반대를 사용하게 되어있으므로 다시 한번 초기화를 시도해 보시면 됩니다.

 

[조치방법 3]

마지막으로 써치 하다 찾았던 다른 사례를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사이트는 여기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아래 댓글 쪽을 참고하시면 되는데 방법이 여러 가지가 제시되어 있습니다. 방화벽으로 IP가 블록 당하신 분도 계시고, 인증서 만료되어 갱신해서 해결했다는 분도 계시고, 접속 컴퓨터 ip 추적금지를 끄니 해결되셨다는 분도 계시네요. 나중에라도 또 막히게 되면 차근차근 1번부터 시도해보려 합니다. 

 

 

나중에라도 문제가 생기면 해결하려고 여기저기 정보를 끌어모아서 글을 씁니다. 모두 아무쪼록 문제가 해결되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