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발생 원인]
혹시 당신이 dell 서버를 운영하고 있거나 스토리지를 사용하고 있다면 운이 없다면 한번 보게 될 메시지 일 것이다.
(필자는 CentOS의 분석서버를 관리하는 도중 해당 에러 메시지를 마주하였다)
구글링을 열심히 하여본 결과 원인은 여러가지일수도 한 가지 일수도 있다.
[문제점 진단 순서]
1. 새로 조립하여 온 서버인 경우 (3개월 이내)
부품의 잘못된 장착이 문제가 될 수 있다.
서버 뚜껑을 열어서 부품이 모두 잘 장착되어있는지 하나하나 확인하도록 한다. ( 감전의 위험이 있으니 반드시 전원을 shutdown 시키고 시행한다)
특히 메시지 내용을 참조하여 파워가 공급되는 구간의 케이블이나 파워가 정상적으로 장착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게 좋다.
2. 이전까지 문제없이 잘 되던 서버 일 경우
먼저 간단한 조치를 취해보도록 한다.
메시지처럼 서버 CPU2 소켓에 갑자기 과도한 전류가 흐를경우 나타내는 서버의 경고메시지이다.
먼저 서버를 shutdown 시키고 서버에 연결되어있는 파워코드를 모두 제거한다. (경우에 따라서 1개 이상의 파워가 존재한다.)
모르겠으면 일반 데스크탑 컴퓨터 전원같이 생긴 거 두 개를 모두 제거한다.
내부에 남아있는 잔여전류를 모두 제거하기 위해서 전원버튼을 한번 눌러주고 2분 정도 기다렸다가 다시 전원코드를 꽂고 부팅을 하여본다.
대부분의 문제는 여기서 해결된다.
메시지가 사라지지 않을 경우 경우에따라서 본체 상태메시지 스크린 오른쪽 하단 부분에 i라고 쓰인 하얀색 버튼이 있을 것이다. 그것을 눌러주면 복구된다.
(다음 사항은 모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필자의 모델은 PowerEdge R520이다)
지금까지의 조치는 모두 기본적인 응급처치에 불과하다. 만약 당신의 서버에 중요한 자료들이 많거나 실시간으로 유지되어야 할 경우 문제가 커질 수 있다. 안일하게 생각하지 말고 로그분석을 하여야 한다. 로그분석은 일반 초급사용자가 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므로 서비스센터에 의뢰하는 방향을 추천한다.
서비스센터에 문의하는 방법은 다음 링크를 참조하면 된다.
혹여나 다음과 같은 증상이 한달이나 그보다 더 짧은 주기로 한 번이라도 반복되어 나타났다면 서버에 심각한 문제가 생겼음을 인지하고 서비스센터로 연락하여 진단받는 것을 추천한다.
필자의 경우 문의를 하였을 때 메인보드 교체를 권유받았다. 서비스센터에 연락을 해서 UPS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것에 대한 영향은 없는가에 대한 질문에 과전압은 잡아주지 못한다는 피드백을 받았다. 일반적으로 UPS는 전원에 관련된 모든 것을 제어한다고 알고 있었는데 공부했던바와 달라서 찾아보도록 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