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물]
먼저 결과물입니다. 선정리 업체 부르면 싸게는 4만원부터 시작해서 AI셋톱박스, 닌텐도, 사운드바 등등 추가되면 각각 1 ~ 2만원씩 플러스됩니다. 별로 어려운 작업도 아닌데 자재구하고 노동하는 시간 값어치라고 생각합니다. 시간이 있다면 셀프로해도 충분히 가능하니 시도해 보세요.
저희 아파트는 TV 뒤 단자함이 있지만 랜포트는 없기 때문에 아래 있는 콘센트 쪽에서 랜선을 끌어와 모뎀이나 와이파이에 연결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그러면 아래부터 랜선이 쭈욱 올라오니 보기 싫겠죠?
그래서 아래서 올라오는 랜선을 벽 뒤로 숨겨버리면 됩니다.
뭐든 결과만 말로 표현하면 참 쉽죠 :)
이제부터 차근차근 따라 하시면 주말에 셀프로 시공하고 남은 돈으로 저녁에 치맥 한잔 먹으면 됩니다.
[준비물]
준비물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드라이버 십자, 일자
- 십자는 콘센트를 뜯는 데 사용하고, 일자는 커버를 뜯는데 사용합니다.
2. 케이블타이 (선정리 용도)
- 두꺼운 거 얇은 거 상관없습니다. 어차피 TV뒤에 붙어있을 친구들이라 이사 갈 때 빼고 볼일 없습니다.
3. 커터칼
- 8 Pin 모듈에 통신 케이블 선을 연결하는데 쓰입니다. 칼 뒷면을 사용할 예정이니 무뎌도 상관없습니다.
4. 운동화 끈이나 노끈
- 랜선을 벽 뒤로 아래서 위로 보내야 하기 때문에 운동화 끈이나 노끈을 먼저 이어서 통로를 개척해 놓고 한쪽에 랜선
끝부분을 테이프로 묶어 위쪽으로 당기면 랜선을 쉽게 뽑아낼 수 있습니다.
5. 스카치테이프
- 4번과 랜선 끝부분을 연결해서 위로 꺼낼 때 두 개를 묶어주는 역할입니다.
6. 8 Pin 모듈러
- TV 아래 콘센트에 있는 모듈러와 같은 친구를 구하시면 됩니다. 위 사진의 오른쪽 친구가 모듈러예요.
인터넷이나 일반 전기집, 철물점 같은 곳에도 취급하니 전화해 보시면 충분히 찾을 수 있습니다.
아파트 벽 뒤에 랜선 꼽는 거라고 말씀하시면 아실 거예요. (한쪽은 날 선, 한쪽은 랜 선)
- 타입은 CAT5e CAT6 두가지로 나뉘는데 CAT5e도 기가인터넷까지는 지원하니 그냥 더 싼 CAT5e 사시면 됩니다.
- 저는 네이버에 검색하면 나오는 ' 효명전기철물'에서 구입했어요. 가격은 3500원이었어요.
(인천 미추홀구 소성로 125)
7. 케이블 타이 정리 용도 가위
8. 콘센트 4 ~ 6구 (길이는 길지 않아도 됩니다.)
9. 사운드바나 통신사의 AI기계, 모듈을 올려놓을 수 있는 거치대 또는 묶어서 고정할 수 있는 네트망
- 모뎀 등 다양한 기기가 TV 뒤로 숨거나 위로 올라와 있어야 하기 때문에 고정할 수 있는 수단이 필요합니다.
- 저희는 아래 링크에서 관련 정보를 얻어 제품을 구입했어요. 그냥 아트월에 꼽아주기만 하면 되니 설치는 쉬워요.
6번이 가장 중요해요. 다른 건 있는 거 없는 거 주워와서 사용해도 됩니다.
콘센트 커버에 달려있어도 상관없어요. 이미지처럼 한쪽에 결합되어 있는 구조라서 옆으로 탁 재끼고 쏙 빼면 뽑힙니다. 그냥 구조를 보시면 아 여기를 눌러서 당기면 빠지겠구나 감이 옵니다.
사진처럼 모듈만 쏙 빼서 사용하면 되니까 일단 구매하시면 됩니다.
다이소 한번 다녀오시면 될 것 같아요. 혹시 다이소에도 모듈러를 파는지 정보 아시는 분은 댓글로 공유 부탁드립니다.
[셀프 작업 순서]
1. 사운드바, 닌텐도, AI기계 (클로바, 지니, 아리 등등) 설치 위치를 TV 기준으로 설정합니다.
2. 선정리 및 작업을 위해 TV를 들어냅니다. (벽걸이는 단순히 양쪽에서 두 사람이 TV를 잡고 위로 들어 올리면 뽑힙니다.)
3. 단자대의 볼트를 풀어 모듈러 설치 준비를 합니다.
4. TV 뒤 단자대로부터 4번의 운동화 끈이나 노끈을 위에서 아래로 집어넣어 줍니다.
(랜선을 아래서 위로 끌어당기기 위한 길잡이 역할입니다.)
5. 아래 콘센트에 있는 모듈에서 8가닥의 케이블선을 잡아당겨 탈거한 후 끝부분을 잘라줍니다.
이후 새로 구입한 8 Pin 모듈러 뒷면에 이미지대로 차근차근 선을 넣고 칼 등으로 밀어넣어 고정해줍니다.
관련 내용은 아래 블로그를 참고해 주시면 됩니다. 정리가 아주 잘되어있습니다.
(8 Pin 케이블 체결하는 법을 확인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케이블이 단자에 연결되는 순간 피복이 탈거되어 연결 이 되므로 해당 부분은 제거 후 다시 연결하는 게 좋습니다.)
이후 새로 구입한 모듈에 랜선을 연결하고 4번에서 작업했던 운동화끈에 반대편 랜선 끝부분을 테이프로 고정합니다.
운동화끈을 위에서 잡아당깁니다. 그럼 랜선이 벽을 타고 운동화끈과 같이 위쪽으로 스르륵 빨려 올라갑니다.
6. 벽걸이 브라켓에 케이블타이로 콘센트를 고정해 주고 선정리를 해주시면 됩니다.
예시사진을 올려드리니 참고하시어 작업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마무리]
셀프 선정리에 대해 어렵게 생각했는데 조금만 찾아봐도 쉽게 진행할 수 있었던 것 같네요. 이 글로 인해 많은 분들이 치킨 한 마리 더 드시고 행복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도움 되셨다면 공감 댓글 부탁드려요 :)
물론 선정리 업체분들은 뚝딱뚝딱 잘해주시고 재료 구하러 다닐 필요도 없으니 그냥 맡기시는 것도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